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 선정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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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 선정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 )

by ✣★✣◁▲ 2024. 11. 8.

경기도의 빠른 인구 증가와 경제 발전에 따라 국제공항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특히 경기 남부 지역은 반도체, 모빌리티 등 첨단산업이 밀집해 있어 물류와 여객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은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경기 남부 지역의 산업 성장과 경제 발전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국제공항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추진하며,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하는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최근 경기도는 경기국제공항의 후보지로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을 최종 후보지로 선정하고, 공항 건설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기국제공항의 필요성, 각 후보지의 특성과 장점, 공항 건설이 기대되는 경제적·사회적 효과 등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경기국제공항 건설의 필요성

경기도는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약 4분의 1이 거주하는 대규모 지역으로, 수도권의 중요한 경제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도내에 국제공항이 없어 경기도민들은 국제 여행이나 항공 물류를 위해 인천이나 김포 공항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 남부 지역은 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첨단산업들이 자리 잡고 있어 이곳의 항공 물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경기국제공항이 건설되면 도민들의 국제 항공 접근성을 높일 뿐 아니라 첨단산업의 물류 수요도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경기국제공항은 기존 수도권 공항의 한계를 보완하며 국제공항 허브의 역할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은 이미 포화 상태에 가까우며, 특히 인천국제공항은 앞으로도 확장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경기국제공항이 새로이 들어서면 경기 남부 지역의 경제적 자립성을 높이고, 수도권 전체의 공항 네트워크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후보지 선정 과정

경기국제공항의 후보지 선정은 철저한 검토와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우선 공항 건설을 위해 필요한 공역(항공기의 활동을 위한 안전한 공간), 기상 조건, 지형과 지리적 특성, 소음 문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도내 5개 시에서 총 10개 지역을 1차 후보지로 선정했습니다. 이후에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미국연방항공청(FAA) 규정을 기준으로 추가적인 입지 적합성을 검토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로는 접근성과 확장 가능성이 꼽혔습니다. 공항이 교통 인프라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향후 확장이 가능할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본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이 최종 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각 후보지의 특징과 가능성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화성시는 경기도 남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평평하고 넓은 간척지가 특징입니다. 특히 화성호 인근은 대규모 개발이 용이하며, 모빌리티 중심의 첨단산업과의 연계 발전이 가능한 지역입니다. 이곳에 공항이 건설되면, 경기 남부의 산업 중심지로 자리 잡아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화성호 간척지는 주변에 장애물이 적고 평지로 이루어져 있어 활주로 확장에도 유리하다는 점에서 공항 부지로 적합합니다.

 

 

평택시 서탄면

평택시는 경기도 남부에서 서해와 가까운 위치에 있어 해상 접근성이 좋으며, 이미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가 지나가는 교통 요충지입니다. 서탄면에 공항이 들어설 경우, 기존 교통망과의 연결이 용이해지며, 인근 산업단지와의 물류 연계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반도체, 자동차 부품 등의 첨단산업과 연계하여 발전할 가능성이 크며, 경기도 남부 경제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천시 모가면

이천시는 경기도 동남부에 위치해 있어, 자연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며 공항을 건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천 모가면은 접근성이 좋은 편이며, 도로와 철도 인프라가 이미 확충되어 있어 공항 건설에 필요한 교통망 확보가 용이합니다. 또한 이천은 모빌리티 및 반도체 산업이 강점인 지역으로, 경기 북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경제성 분석과 수요 예측

경기도는 경기국제공항의 경제적 타당성을 철저히 분석했습니다. 공항 부지 면적을 270만㎡로 설정하고, 활주로는 3,200m 길이로 설계하는 방안을 기준으로 경제성을 검토한 결과, 모든 후보지에서 비용 대비 편익 지수(B/C)가 1.0 이상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는 경기국제공항이 경제적으로 충분히 타당성이 있다는 의미로, 경기도의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은 셈입니다.

 

또한 수요 예측 결과, 2035년 개항을 목표로 2065년까지 여객 수요가 연간 약 1,755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항공 화물도 연간 35만 톤 이상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수요는 경기국제공항이 단순한 교통 허브를 넘어서 첨단산업 물류의 거점으로 기능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경기국제공항 건설의 기대 효과

경기국제공항이 건설될 경우, 경기 남부 지역은 물론 수도권 전체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남부 지역은 첨단산업단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경기국제공항은 이 지역의 산업 발전을 촉진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공항 인근에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여 글로벌 국가 첨단전략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경기국제공항은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과 함께 복수공항 체제를 이루어 수도권의 공항 기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욕이나 런던 같은 글로벌 대도시는 세 개 이상의 공항을 운영하여 지역 경제와 문화권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경기국제공항도 경기도 남부의 발전과 수도권의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경기국제공항이 건설되면 반도체, 모빌리티, 항공물류 등 첨단산업과의 연계 발전이 가능해져 지역 경제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기 남부 지역에 위치한 산업단지와 공항이 연계되어 시너지를 발휘하며,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경기국제공항 건설은 경기도의 경제와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올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화성, 평택, 이천의 후보지 각각이 가진 잠재력은 경기도를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번 공항 건설 추진은 도민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첨단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향후 공항 후보지별 환경영향평가와 주민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통해 더욱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이 수립될 예정입니다. 경기도의 교통과 경제, 산업을 아우르는 경기국제공항이 실현되어, 수도권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발판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경기도의 미래가 더욱 밝아질 그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바라며, 경기국제공항이 도민에게 어떤 변화와 기회를 선사할지 기대가 됩니다.